사라져야 할 쓰레기 유튜브 채널들

유튜브 채널 중에서 정말 사라져야 할 쓰레기 같은 채널들이 있다.
이러한 쓰레기 채널들은 수많은 사람들을 기만하고,가짜 콘텐츠를 확산하고,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이런 채널들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1. 확증편향과 가짜 뉴스를 서슴치 않고 퍼뜨리는 극우 채널
  2. 선을 넘은 국뽕 채널
  3. 꾸며낸 외국인들의 한국 관련 감동 사연 주작 채널 (이런 채널은 해당 실제 외국인이 절대 등장하지 않고, 저질의 무료 동영상들로 짜깁기 하는 것이 특징이다)
  4. 블로그,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을 소개한다며 사기를 치는 채널
  5. 해외 댓글 반응이라며 내용도 없는 가짜 콘텐츠를 양산하며 조회수 거저 먹으려는 채널

이중에서 1, 2, 3번에 대해서는 따로 지면을 할애하여 소개할 예정이고, 오늘은 4, 5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블로그,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 사기 치는 채널


블로그를 이용해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돈 많이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면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거나 전자책을 팔거나 강의를 유도하거나 교묘하게 클라우드웨이즈 뒷광고로 레퍼링을 하는 채널들은 모두 다 사기다.

혹시나 그래도 진짜는 있겠지.. 
그래도 이 채널은 진짜 같애..
하는 생각이 드는 채널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100% 사기다.

요즘에는 정말 진짜인 것처럼 매우 교묘해진 언변으로 강의나 전자책 판매를 유도하는 대신, 자신에게 커미션 수익률이 높은 레퍼링 링크(클라우드웨이즈 같은)나 멤버십 가입으로 유도한다.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려고 하면, 
"매사에 부정적인 사람은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긍정적인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라는 번지르한 개언변으로 기만한다.
"긍정적이어야 한다"는 말은 좋은 말이지만, 사기꾼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이 바로'긍정 과 믿음'이란 단어다.

사기-혐의로-몰락한-엘리자베스-홈즈
(사기의 대명사가 된 엘리자베스 홈즈. 본 내용과 무관한 참고 이미지)

무슨 AI 자동 글쓰기, 워드프레스로 하루에 적은 시간으로 월 1천만 원 이상 번다는 말들로 이용자들을 현혹하는데, 이거 모두 웃기지도 않는 소리다.
수익 인증 이런 거 얼마든지 조작 가능하므로 믿으면 안 된다.
미리 짜고 치는 인터뷰 형식으로 연출하는 영상 내용들도 다 조작이다. 

그렇게 많이 벌면 조용히 혼자서 하지, 절대로 이렇게 떠들고 다니지 않는다.
이런 부류들은,
정작 자신의 블로그나 건전한 콘텐츠로 돈을 벌고 있는 게 아니라 이런 사기 채널들을 운영하면서 겉만 번지르한 어그로를 믿고 찾아오는 호구 이용자들을 등 처먹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주 아주 극소수 고수는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은 잘 나타나 보이지도 않고, 자신의 노하우를 강의 팔이나 전자책, 제휴 마케팅, 멤버십 팔이를 하기 위해 이런 쓰레기 영상들을 만들지 않는다.

이런 채널들이야말로,,
업체 내부에서 다이아몬드 레벨에 있는 아주 극소수의 사람의 예를 일반화 하여 많은 사람들을 현혹시켜 피라미드 업계로 유인하는 것과 전혀 다를 게 없는 사기인 것이다.

블로그 등으로 돈을 벌 수는 있다.
하지만 들인 노력에 비해 수익은 기대 이하인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무슨 대단한 비법이 있는 것 같지만, 저런 채널이나 강의 팔이 같은 거 이용해 봐야 그런 거 절대 없다.

그러니까 저런 식으로 떼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이나 기대감은 사기 당하기 딱 좋거나, 저런 것들의 배만 불려주기 좋은 먹잇감이 될 뿐이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기대감이 아직도 남아 있다면 조금 더 사기를 당해봐도 좋다.

해외 댓글 반응이나 주작해서 올리는 쓰레기 채널


이것들은 이용자들의 조회수를 노리고 어그로를 끄는 채널인데, 그 주작의 정도가 갈수록 선을 넘어 유튜브 생태계의 기생충과 같은 존재들이다.
한 마디로 별다른 노력 없이 어그로와 어뷰징으로 조회수를 거저 먹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런 쓰레기 유형의 한 예를 들자면,,
한류 콘텐츠 단 한 개를 가지고 오늘은 미국 반응, 내일은 브라질 반응, 그 다음날은 대만 반응, 이런 식으로 똑같은 주제나 내용을 가지고 날짜와 나라만 바꿔가며, 멕시코, 일본, 네덜란드 반응.. 이따위로 재탕, 삼탕 계속 우려 먹는다.

문제는 이 해외 댓글 반응의 출처와 원문은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해외 반응이라는 게 모두 스스로 지어낸 주작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제대로 된 주제 관련 내용은 거의 없고, 지어낸 주작으로 만든 해외 반응이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물론 원문과 출처를 표시하는 일부 소수의 채널도 있는데 이런 채널들은 본 내용이 길고 댓글 반응 소개는 짧다)

어뷰징 어그로 해외 반응 채널 중에는 번역기에 돌려 캡쳐한 것을 원문이라고 속이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찾아보고 진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출처를 밝혀야 하는데도, 
이런 채널은 출처는 물론 댓글 반응 원문도 공개하지 않고, 해외 반응 댓글이라며 내용 분량의 2/3를 주작이 의심되는 한글 자막만 앵무새처럼 읽어 대는 방법으로 도배를 한다.

이런 채널을 발견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처리할 것을 추천한다.
  • 싫어요
  • 신고 2회 (스팸 또는 현혹하는 콘텐츠, 잘못된 정보 항목에 각각 1번씩 체크)
  • 그 다음 '채널 추천 안 함' 누르기

이렇게 조치하여 거저 조회수나 얻어 먹으려는 이런 어뷰징 무임승차 채널들이 사라질 수 있도록 자정 작용이 절실히 필요하다.
  
모든 콘텐츠 플랫폼, SNS,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자정 작용이 꼭 필요한 이유는 바로 우리 이용자들이 더 이상 기만과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액션이기 때문이다.
 
(참고할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