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국뽕 채널의 문제점
최근 들어 소위 '국뽕' 채널들이 여전히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채널들의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는 이미 많은 콘텐츠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고, 이제는 여러 매체에서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이러한 채널들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전혀 사실이 아닌 조작에 의한 터무니 없는 가짜 내용으로 거리낌 없이 유튜브 플랫폼을 도배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대중을 상대로 단순히 사기를 치는 수준을 넘어 훨씬 더 수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요즘에는 국뽕 콘텐츠를 공장형으로 찍어내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 유튜브 Roy studio) |
이러한 행태는 결국..
- 왜곡된 가짜 뉴스에 의한 피해
- 그릇된 극단적 민족주의 양산
- 현실과 전혀 다른 괴리감 양산
- 정치 편향 요소가 개입될 경우 확증 편향에 의한 분열 현상 야기
- 사실적인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 파괴
- 한국을 잘 이해하던 외국인이 보았을 때 오히려 한국에 대해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함
등의 폐해를 끼치게 된다.
물론 국뽕을 다루는 채널들이 사실 처음부터 이렇지는 않았다.
필자 역시 초기에는 사실에 기반한 약간의 과장이 섞인 내용은 즐겨보기도 했다.
문제는 갈수록 그 변질의 정도가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변질되었기 때문에 쓰레기가 되어 버린 것이다.
무슨 바이든이 박은빈을 만나질 않나, 해외에서 몇 백만이 특정 한국인 한 명 때문에 떼창을 하질 않나, 우크라이나가 한국에 병합되길 원하질 않나, 아사다 마오가 한국인이질 않나..
정말 해도 해도 너무 심하지 않은가?
그래서 쓰레기라고 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서 이런 국뽕 채널들은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매우 해로운 쓰레기 같은 존재들이기 때문에,,
수 많은 노력을 들여서 콘텐츠를 생산하며 온전한 노력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건전한 콘텐츠 생산자를 위해서,
유해 콘텐츠 없는 유튜브 플랫폼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이런 쓰레기들은 반드시 제거되어야만 하는 채널들인 것이다.
국뽕 채널이 계속 증가하는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쓰레기 채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두 말할 것도 없이 바로 '돈'이 되기 때문이다.
설령 저작권 침해나 신고 폭주로 채널이 날라가도 새로운 유사 채널들을 개설하여 활동하고,
아예 기업적으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지어는 한국에 오래 거주했거나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일부 외국인들마저 국뽕에 중독되어 이런 채널을 보는 수 많은 멍청한 한국 소비자들을 이용하여 돈을 벌기 위해 국뽕 채널을 운영하기도 한다.
이런 게 돈이 되는 걸 아니까 어린 학생들까지 쉽게 돈을 벌겠다고 대놓고 국뽕 채널을 하겠다면서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 국뽕 채널을 개설하는 방법, 해당 소스 거저 찾는 방법 등을 문의하는 한심한 질문 글들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먹고 살기 힘들어 국뽕 채널 만드는 자료 찾는 곳 알려달라며 커뮤니티에 올라온 황당한 질문 |
이처럼 기만적인 콘텐츠가 증가하는 요인은 비단 국뽕 채널 플랫폼 때문 만은 아니다.
바로 우리 사회에 이미 독버섯처럼 만연되어 있는 '가짜 뉴스'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넘쳐 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기성 언론을 비롯한 거의 모든 미디어 매체들이 가짜 뉴스를 양산하고 있는 판국이니 개인 유저가 생산하는 콘텐츠가 모두 정직하길 바라는 것 자체가 애초에 무리인지도 모른다.
한 마디로 말해서 한국 사회는 마음대로 가짜 뉴스를 찍어내는 것이 자연스럽게 되어 버렸고, 뻔뻔하게도 이런 자들이 더 당당하기까지 하며 카르텔을 형성해 권력을 쟁취하기도 한다.
언론 신뢰도 바닥, 가짜 뉴스 천국이란 현실부터 뜯어 고쳐야 한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가짜 콘텐츠의 범람을 해결할 만한 자정 능력은 이미 상실된 지 오래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눈 앞의 국뽕 채널들을 결코 그냥 지나칠 수는 없는 일이므로 이러한 채널들이 앞으로는 절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등.. 콘텐츠 소비자들의 경각심을 지닌 실행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아울러 이번 일을 계기로 비단 국뽕 채널 문제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범람하고 있는 가짜 뉴스와 관련한 입법 및 이를 통한 법적 제재는 물론 콘텐츠 소비자들의 자정 능력 제고와 깨끗한 언론 미디어, 인터넷 환경을 위한 실행력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 사회의 기만적인 가짜 뉴스 보도와 사기 콘텐츠의 범람은 이미 임계점에 도달한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